스킵네비게이션

PNU 포커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부산대 방문 '고등교육 글로벌 협력·지원 강화 방안' 협의

작성자 홍보실 / [홍보실] 작성일자 2025-03-31 조회 343
부제목 '고등교육 글로벌 협력·지원 강화 방안' 협의

'이주호 사회부총리, 부산대 방문'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월 31일 부산대를 직접 찾아 교내 박물관에서 ‘고등교육 글로벌 협력·지원 강화 방안’을 주제로 「제73차 함께차담회」 행사를 열고, 지역대학 관계자 및 글로벌 전문가들과 만나 「부산 지역 글로벌 고등교육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차담회에는 교육부총리를 비롯해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글로벌교육기획관, 글로벌교육정책담당관과 국립국제교육원장, 대교협 대학혁신지원실장 등 교육부 및 유관 기관 주요 관계자가 대거 참석했다.


부산대에서는 최재원 총장과 이창환 국제처장, 동아대·경성대·동서대 등 부산지역 대학 국제처장과 부경대 교수(글로벌 교육·인재 전략위원회 위원)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참석해, 글로벌 교육 협력 등 주요 교육 현안을 논의하고 대학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산대 글로벌 교육·협력 추진 현황 △국립국제교육원의 현황 및 과제 등이 발표되는 등 국내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교육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이 모색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글로벌 교육 전문기관 설립 및 운영과 국내 대학이 글로벌 교육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또한, 대학들이 직면한 글로벌 협력 및 교육 지원 관련 사항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집중했다.


이어, 이주호 부총리는 차담회 행사 직후 브레인스토밍부터 창업까지 가능한 메이킹 공간인 PNU V-Space 등 부산대 교내 주요 시설을 방문해 대학의 글로벌 교육 환경 조성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했다.

이와 함께 이주호 부총리와 박형준 부산시장, 최재원 부산대 총장 등이 함께한 오찬간담회에서는 글로벌 교육 협력을 위한 정부·지방자치단체와 대학 간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부산의 국제적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대학 역할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이날 행사에서 지역대학이 글로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최재원 부산대 총장은 지역대학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 사진: 이주호 부총리 부산대 방문 간담회 개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