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PNU 포커스

부산대 제79주년 개교기념식 개최…내년 개교 80주년 향한 새로운 도약 의지 선언 윤인구학술상·교육자상 등 각종 시상…「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 정일 회계법인 공감 대표,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수상

작성자 홍보실 / [홍보실] 작성일자 2025-05-16 조회 321
부제목 윤인구학술상·교육자상 등 각종 시상…「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 정일 회계법인 공감 대표,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수상

'부산대 제79주년 개교기념식 개최…내년 개교 80주년 향한 새로운 도약 의지 선언'


부산대는 5월 16일 대학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제79주년 개교기념식」을 개최하고, 구성원들과 함께 대학의 발전을 되새기며 내년 개교 80주년을 향한 새로운 도약의 의지를 다졌다.


이날 기념식은 기념사 및 축사에 이어, 동문들에 대한 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 시상과 윤인구학술상·교육자상·윤인구신진연구자상·산학협력혁신상 등 각종 시상, 그리고 스승의 날 정부포상 전수와 장기근속 표창 수여로 진행됐다.


먼저, 부산대는 윤인구 초대 총장의 이름을 붙인 「윤인구학술상」에 창의적이고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탁월한 연구실적을 낸 박정준 스포츠과학과 교수, 이재광 물리학과 교수, 한동욱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수, 김윤학 융합의과학과 교수 등 4명을 선정·시상했다.


또 뛰어난 교육활동으로 우수 평가를 받은 교원에게는 「교육자상」이 시상됐다. 김승룡 한문학과 교수, 김영재 경제학부 교수, 조수경 윤리교육과 교수, 윤석찬 법학과 교수, 김형순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윤석영 재료공학부 교수, 이재훈 생물교육과 교수, 이용재 원예생명과학과 교수, 윤정현 약학과 교수, 장철훈 의학과 교수 등 10명이 수상했다.

젊은 우수 연구자에게 주는 「윤인구신진연구자상」은 노은석 영어교육과 교수, 김경우 공공정책학부 교수, 김남훈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이길주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박진선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 이환희 의생명융합공학부 교수, 손상환 응용화학공학부 교수, 조우현 의학과 교수, 김성훈 치의학과 교수 등 9명에게 수여됐다.


산학협력 활성화 공로로 수여하는 「산학협력혁신상」에는 김동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주) LS사업부 전무가 선정됐다.


특히, 27만 동문 가운데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 노력과 성과로 모교 부산대의 명예를 높인 동문에게 매년 시상하는 「제22회 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에 정일(경영학과 78학번) 회계법인 공감 대표이사와 정연인(기계설계학과 80학번) 두산에너빌리티 대표이사 부회장 등 2명의 동문을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해 시상했다.


정일 대표는 정&하 회계사무소 대표 공인회계사로 활동하며, 부산지방공인회계사회장과 한국공인회계사회 부회장을 맡아 회계·세무 행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다양한 공공기관 위원직을 역임하며 지역 세무 정책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정연인 부회장은 두산에너빌리티 대표이사로, 대형 가스터빈 국산화 성공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이끌며 지속 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와 사회공헌 활동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재원 총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윤인구 초대 총장님이 제시한 ‘우리 민족의 천년을 책임지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우리의 사명으로 삼아, 사회와 국가에서 부산대학교가 담당해야 할 고유한 가치를 찾아 새롭고 선명하게 세워나가자”며 “특히 내년 뜻깊은 개교 80주년을 맞아 우리 대학을 찾아올 손님과 동문들, 그리고 부산대를 있게 해준 시민들과 함께 기뻐하고 행복한 80주년이 되도록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자”고 당부했다.


* 사진: 부산대 제79주년 개교기념식 개최 모습.
  (위 왼쪽부터) 행사장 전경, 총장 기념사, 자랑스러운 부산대인 상, 윤인구학술상, 교육자상, 윤인구신진연구자상 시상, 부산대 개교 79주년을 함께 축하하고 있는 효원인들.

* 제79주년 개교기념식사 전문 보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