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PNU 포커스

부산대, 「2025 한국의 경영대상」 수상 올해 신설 'AI 혁신' 부문 대학 유일 선정

작성자 홍보실 / [홍보실] 작성일자 2025-12-10 조회 135
부제목 올해 신설 'AI 혁신' 부문 대학 유일 선정

'부산대, 「2025 한국의 경영대상」 수상'


부산대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올해 신설된 ‘AI 혁신’ 부문 ‘대상’을 대학으로서는 유일하게 수상했다.


‘한국의 경영대상’은 1988년 제정된 국내 최고 권위의 경영혁신 평가로, 올해 시상식은 12월 9일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렸다.


부산대는 지난 7월 ‘PNU AX 대전환’ 전략을 발표한 이후 교육‧연구‧행정 전 영역에 AI를 전면 적용하며 혁신 중이다. 이를 통해 △장영실 AI융합연구원 설립 △국립대 최초 자체 LLM 기반 ‘산지니 AI’ 개발 △지역사회 및 구성원 대상 생성형 AI 서비스 제공 등 대학 내 AI 생태계를 확장에 주력해 왔다. 또한 국내 최초로 AI 통번역 스마트글라스를 도입하고 대학 AI 인증제 추진하는 등 AI 기반 고등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경영대상에는 AI 혁신 부문에서 부산대 외에 기업으로 동원산업, GS칼텍스 등이 선정됐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와 IBK기업은행, LG U+, 한국전력공사 등 총 17개 기업·기관이 수상했다.


최재원 총장은 “AI는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구조적 변화의 중심”이라며 부산대가 고등교육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대한민국 대학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사진: 2025 한국의 경영대상 부산대 수상 모습(오른쪽부터 부산대 최재원 총장, 한국능률협회 최권석 부회장).